ABKO HACKER K680 SOLID 스위치 불량/교체

예전 직업이 프로그래밍쪽이었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꽤 여러종류를 사용해 왔고 일부 오래된 제품들을 모아두고는 가끔 꺼내어 타이핑하는걸 즐기곤 합니다. 신제품들이 나오면 접해보려 노력하고 있구요.

그 중 가장 많이 퍼져있는 체리사의 특허가 만료되는 시점에 유사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 당시에 나온 카일(Kailh) 스위치도 그 선상에 있는 제품이었고 그 중 하나를 키 배열 및 크기(68키)에 반해 구매해 사용하던 제품이 ABKO HACKER K680 솔리드 LED 기계식 키보드(화이트, 청축)으로 2015년 하반기에 출시된 키보드입니다.

이 키보드가 오래 써서 그런지 아니면 초창기 제품이라 내구성에 문제가 있던건지 알수는 없으나 몇달전부터 [ . ] 키가 잘 눌리질 않습니다. 아니 눌리지 않는다기 보다는 눌렸으나 값이 전달되지 않는것이겠죠. 클릭 키보드임에도 키가 눌리는 소리 및 감이 다릅니다.

한동안 쳐박아 두다가 고쳐서 써보고 싶어 분해를 했습니다. 분해는 쉽네요. 뒷판의 6개 나사를 풀면 어렵지 않게 분해가 됩니다. 상단 키스위치, 중간 알루미늄판, 기판, 하부 프라스틱케이스로 구성되어 있네요.

키의 종류를 보고 스위치 단품을 구해보려 했으나 카일 제품은 구하기가 쉽지 않네요. 요즘은 오테뮤쪽이 많은듯 합니다. 일부 카일키도 구할수는 있었으나 이 제품과 같은것이 아닌 광축(퀵스왑, 축교체)이라 여기에 사용할수는 없습니다. 카일 박스축을 구해보려 했으나 작은 수량으로 구매하기가 쉽질 않네요. 일단 작동을 시켜보는게 중요하니 구하기 쉬운 오테뮤를 이용합니다.

오테뮤로 교체해보니 잘 작동됩니다. 아, 오테뮤로 교체시 LED도 넣을수 있습니다. 사진은 테스트를 위해 LED없이 일단 키만 교체해 본 상태구요. 제 기준에선 클릭감도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네요. 제가 그런 차이를 느낄정도까지 민감하지는 않은 편이라 더 그럴수도 있겠어요. 교체 후 실사용 하면서 테스트를 해보고 있는데 몇몇 키가 잘 눌리질 않습니다. 한동안 사용하면서 하나하나 교체를 해야겠네요.

요즘은 게이트론(gateron) 제품이 많이 나오고 있는것 같은데 어떨까 궁금해서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구매를 했습니다. 좀 기다려야겠지요. 어떨지 궁금하네요. 요즘 배송이 꽤 빨라서 조만간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요즘 주력으로 사용하는건 카일 리니어 광축인데 그 제품은 키 교환이 납땜까지 하지 않아도 되는 제품입니다. 그걸 한동안 써와서 그런지 이 키보드가 많이 어색합니다. 제겐 리니어쪽이 더 좋은듯합니다.

아무리 호환제품이라고 해도 기계식은 가격이 있는 만큼 일부 키가 눌리질 않는다면 이렇게 교체해 사용해보는것도 좋을듯합니다. 요즘은 아예 스위치를 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나온 제품들도 많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