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가성비로 사무용 PC를 세팅하기 위해 여러가지를 테스트 해보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 AMD Athlon 200GE를 활용해보려 합니다.

일단 저가형 메인보드를 하나 이용하려 해서 BIOS 업데이트가 필요한 상황인데 좀 고생을 했네요.

Zen 프로세서가 나온 이후에 간혹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해야 할 경우가 있어서 제 경우엔 Ryzen 1200 CPU를 하나 예비용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 CPU를 장착 후 작업을 진행합니다.

(200GE를 설치 후 정상적으로 포스팅이 된다면 굳이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미리 업데이트가 되어 출고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 경우엔 이전에 구매해둔 메인보드라서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ECS메인보드의 경우 첫 부팅시 부팅시간이 좀 오래걸리는 경우도 있으니 좀 기다려보시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일부 사이트의 정보로는 RGB보다는 HDMI나 DVI포트를 이용해보라는곳도 있었습니다)

ECS A320AM4-M3 메인보드인데 ECS는 바이오스내에 업데이트 옵션이 없어 따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어떤 방법이 업데이트를 간편하게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 PE를 이용해 부팅을 해 명령 프롬프트상에서 업데이트를 시도했고 무사히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직업 특성상 여러가지 PE를 구비해놓고 사용하고 있어서 방법을 알아두면 추후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꺼 같습니다.

UEFI를 지원하는 PE라면 바로 부팅을 시도하시면 되고 MBR방식으로 제작된 PE라면 바이오스로 들어가서(부팅시 F2키나 Del키로 진입) Advanced - Boot - Operating System Select를 Windows 7 or Other OS를 선택하고 저장후 재부팅해서 PE로 부팅을 합니다.

바이오스를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열어보면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81025AM3_W_1517h

압축을 풀어 USB등에 담아 놓은 후 부팅된 PE에서 USB위치에 명령프롬프트를 열어 다음과 같이 실행합니다.
(32, 64는 PE의 버전에 맞춥니다)

cd afuwin64
AFUWINx64 ..\81025AM3_W_1517h.ROM /p /b /n /r

바이오스가 확인, 삭제, 기록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완전히 끝날때까지 절대로 전원을 끄면 안됩니다.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재부팅을 합니다. 바이오스가 새로 기록되었기때문에 바이오스를 세팅하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PC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꼭 필요로 하는 작업은 아닙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 도중 잘못될 경우 일반적인 방법으로 복구를 하기는 어렵고 메인보드 제조사나 사설 수리업체를 이용해야 합니다. 비용이 들어가는 일이죠. 이 경우엔 새로운 CPU(Update Description For eBLU Support for CPU 200GE)를 메인보드에서 인식시키기 위해서 했던 작업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